경기도 - 제부도해수욕장  
Back
제부도 해수욕장
경기도 화성군 서신면 송교리

우리나라에서 이른바 '모세의 기적'이란 하여 바닷물이 열리는 곳이 5군데 있다. 전남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 앞바다, 전남 여천군 화정면 사도, 충남 보령군 웅천면 관당리 무창포 해수욕장 앞바다, 전북 부안군 번산면 운산리 하섬, 그리고 경기도 화성군 서신면 송교리 ~ 제부도 사이의 물길이 그곳이다.

이 제부도와 서신면 송교리 부두사이 2.3km의 물길이 하루에 두번씩 썰물때면 어김없이 갈라져 우리나라에서 가장 잦은 '모세의 기적'을 보여주고 있다.

썰물에 물길이 드러나기 시작해서 밀물로 다시 덮일때 까지 6시간 동안 바닷길이 열리는데 그 사각은 날마다 조금씩 다르다. 이곳은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제부도 사람들이 허벅지까지 빠져가며 육지로 건너 가는 뻘길이었으나 지난 80년대말 시멘트 포장을 해 이제는 자동차도 다닐수 있는 '물속의 찻길'이 되었다.

두자 깊이의 바닷물이 빠져나가면 개펄을 가르는 너비 3미터의 탄탄한 포장길이 드러나는데, 이 길 양쪽으로 500m가 넘는 폭으로 펼쳐지는 개펄에 굴, 바지락 그리고 게들이 꿈틀거린다. 제부도에 건너가면 작은 섬답지 않게 볼거리가 많다.

매들의 보금자리인 '매바위'가 있고 또 길이가 2.5km정도의 조개껍질이 섞이 모래밭으로 이루어진 해수욕장 이 있다. 제부도에는 평일에 간단한 해산물을 파는 노점상들이 많다.

큰식당이나 여관은 거의 없으며 주말에는 길이 막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제부도 서쪽 해안마을 늪지에는 갈대밭이 형성되어 있어 주말이면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Since 1998. 05. 02. E-Mail me at sabujak1020@naver.com
Copyright ⓒ 1998 - 2017 Sabujak(Sun_Lark Park). All rights Not Reserved.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 영남2길 2. 태영 102호. 온산컴퓨터&폰 Tel:052-237-3092.